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광주 알리G

뭐시 궁금하G

목록보기
뭐시 궁금하G 뭐시 궁금하G~ / 여름철 자연재해 대책 작성일 2021-08-05
Q) 요즘 날씨가 더운데 이럴 땐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폭염 기상특보가 발효되면 야외활동은 가급적 자제하시고, 잦은 수분 섭취, 시원한 상태 유지, 더운 시간 휴식으로 폭염 건강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우리시에서는 시민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파라솔형 그늘막 424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경로당·복지회관 등 1,502개소에 냉방비와 냉방용품을 지원해 실내 무더위 쉼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 도로살수장치와 살수차를 총 동원해서 아스팔트 열기로 뜨거워진 도심 온도도 함께 낮출 계획입니다. 

Q) 날씨가 더울 때 장마가 들면 침수도 있고 범람도 있는데, 이럴 때 주민들은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우선 지난해 수해로 인한 복구현장 508곳에 대해 조기에 준공되도록 하였으며, 수방자재도 충분히 비축하는 한편 배수펌프장을 점검하고 가동훈련을 실시하는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또, 재난징후 즉시 포착 및 대응을 위한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119토목구조대․19개 유관기관․인근 16개 지자체와 신속한 응급복구와 현장대처를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는 취약지역 침수예방을 위해 하수도 유입구 시민관리제를 시행하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 참여 부탁드립니다.
산사태 위험지역에 거주하시는 시민들은 태풍이나 집중호우가 오기 전에 반드시 대피장소를 확인해 두고, 집근처 배수시설 등을 사전점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대피명령이 발령되면 물길이 형성된 지역을 피해 지정된 대피장소나 산지로부터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Q) 폭우가 내리면 하천이 가장 위험할텐데 하천 범람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요? 

먼저 지난 해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홍수 대비시설 복구공사를 조기에 완료했습니다. 광주천 등 36개 하천의 잡목도 제거하고 징검다리 같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과 배수문도 꼼꼼히 점검하고 정비했습니다. 또 하천 수위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주요 수문 81곳에 대해서도 공무원과 지역 주민을 담당자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기상특보가 발효되면 위험 지역을 순찰하고 하천 주요 진출입로 차단과 안내방송을 송출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입니다. 
물놀이 사고는 자칫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물놀이 전에는 충분히 준비운동과 함께 구명조끼를 착용해 주시고, 특히 어린이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시에서는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물놀이 장소 일제조사 및 물놀이 관리지역 19개소에 대한 민·관 합동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사고방지를 위한 안전부표 및 인명구조함 설치유무, 안전관리요원 배치계획 등을 면밀히 점검하여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또, 물놀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6월부터 8월까지를 물놀이 안전대책기간으로 정해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수시 정보공유 및 응급조치 등 사고발생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철에도 안전이 최우선이다!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꼭 준수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균 0.0000 5명 참여

0/100

뭐시 궁금하G QR코드 http://tv.gwangju.go.kr/menu.es?mid=a10205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