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광주 알리G

야그 좀 하G

목록보기
야그 좀 하G 야~그 좀 하G /7회/ 중앙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궁금증?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 작성일 2021-10-17

Q. 중앙공원 내 아파트 분양가가 너무 높다고 하는데, 

무슨 이유가 있나요?


A. 이유가 있죠. 지금 평당 1,870만 원이니까 조금 높은 건 사실이에요.


첫 번째로는 이게 지금 분양가가 아니고  

앞으로 약 3년 후인 2024년에 분양을 하기 때문에 

지금 분양가와 비교하면 안 되는 것이고요. 


또 하나는 분양가를 낮추게 되면 그만큼 아파트 면적이 늘어나야 합니다.

공원 면적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거기에는 풍암호수와 공원이 있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이 다른 데에 비해서 

높을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이걸 시가보다 낮게 분양하게 되면 물론 입주하시는 분들은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일반 시민들에게 혜택이 안 돌아갑니다. 


근데 시가대로 분양을 하게 돼 이익이 많이 나게 되면 

건설업체로부터 이익을 우리가 환수해서 공원사업을 위해 쓸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이익이 다 돌아가는 것이죠. 몰랐죠?


Q. 중앙공원이 민간사업자의 이익만 보장한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사실인가요?


A.  어디서 그런 가짜 뉴스를 들으셨어요.

중앙공원 1지구는 사업수익률이 7%를 넘으면 우리 시가 다 환수해서 시민들의 공원사업에 투자하도록 돼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민간공원 사업자가 폭리를 취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이것은 우리 광주가 처음으로 이런 안전장치를 시행해서 전국 모범사례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Q. 중앙공원을 그대로 유지해달라는 의견이 있는데요. 시장님의 의견은 어떤가요?


A. 아 그거는 아주 잘못된 의견입니다.

중앙공원을 그대로 놔두면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서 공원에서 해제가 돼 버립니다. 그럼 우리 광주 도심의 허파 하나가 없어지기 때문에 엄청난 손실이죠.


그런데 우리 시민들이 알아 주셔야 될게요. 다른 지역도 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하거든요. 그런데 다른 지역은 평균 20%이상을 아파트를 짓습니다. 


그러니까 공원으로 80%가 가는 것이죠. 근데 우리는 아파트 짓는 면적이 10%가 안되고 공원으로 90%이상이 시민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우수사례로 알려져 있거든요. 그래서 이런 것 좀 잘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Q. 그러면 왜 이런 가짜뉴스가 자꾸 배포되고 있는 걸까요?


A. 글쎄 말입니다. 저도 안타까운데, 각자의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 때문에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참으로 유감입니다. 모두가 힘을 합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균 0.0000 3명 참여

0/100

야그 좀 하G QR코드 http://tv.gwangju.go.kr/menu.es?mid=a10204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