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 광주는

시정뉴스

목록보기
시정뉴스 22년 9월 둘째 주 시정뉴스 작성일 2022-09-08
1. 광주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 총력 대응

광주시가 역대급 태풍으로 예상되는 힌남노에 대비해 총력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태풍 북상이 예보된 지난 8월 31일부터 하수도 유입구, 농업시설, 건설 공사현장, 지하차도 등 피해가 우려되는 3만 2천여 곳을 점검하고 태풍에 대비해 안전 조치를 실시했습니다.

심인섭 / 광주시 자연재난과장
태풍 힌남노가 매우 강한 수준으로 예측되는 만큼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시민들께서도 태풍 상륙 시점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난 4일에는 시 협업부서, 자치구와 3차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해 최신 태풍 기상 상황을 공유했으며 현장점검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아울러 관련 부서 실·국장이 참석하는 태풍 대비 대책회의를 열어 분야별 대책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하기로 했습니다.


2. 광주시,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추진

광주시가 추석 연휴 기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합니다.

광주시는 8일부터 12일까지를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시와 자치구에서 교통대책상활실을 운영하며 귀성객의 편의 증진에 나설 예정입니다.

임찬혁 / 광주시 교통정책과장
우리 시는 광주를 찾는 귀성객들의 안전과 원활한 이동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시민들께서는 교통사고 없는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안전운행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주차 편의를 위해 관내 공영주차장 264개소를 무료 개방하며, 영락공원 방문객 이동 지원을 위해 시내버스 중 518번은 하루 28회 증차 운행하고 지원15번, 용전86번의 노선을 일시 변경합니다.

또한 망월·영락묘지와 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주송정역 등에서 교통지도 활동을 전개하고, 지난해 추석보다 교통지도 인원을 2배 보강해 교통 흐름이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대응할 계획입니다.


3. 제4수원지, 41년 만에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무등산 자락에 위치한 제4수원지가 41년 만에 상수원 보호구역에서 해제됐습니다.

제4수원지는 1981년부터 수돗물 공급 용도로 이용됐지만 최근 각화정수장 폐쇄로 취수가 중단돼 상수원 보호구역에서 해제됐습니다.

박준열 /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 기술부장
우리 시는 제4수원지의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그동안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유관기관과 협업조직을 구성해서 환경보호와 수질보존대책을 마련하고 해제를 추진했습니다.

광주시는 제4수원지를 지속 가능한 생태공간으로 보존하기 위해 무등산국립공원, 무등산 지킴이 시민연대 등과 협약을 체결하고 수질보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수질보존 민·관협의체는 앞으로 수질 유지, 하수처리시설 관리, 주민 오염신고제 운영, 정기적인 정화 활동 등에 나설 예정입니다.


4. 광주시, 복합쇼핑몰 제안 접수 공식화…공익 가치 극대화

광주시가 복합쇼핑과 관련해 민간사업자로부터 사업제안서를 공식적으로 접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시는 신속한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자치구와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운영하고, 제출된 제안서에 대해 법적 요건, 행정·기술적 사항을 사전 검토하며, 사업 추진 단계에서 도시계획, 교통영향평가 등의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 추진을 위해 모든 과정을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사업내용 홍보, 시민·시의회 의견 수렴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강기정 / 광주광역시장
복합쇼핑몰의 성공을 위하여 3대 원칙인 ‘최고 수준의 민간 투자’, ‘상생과 연결을 위한 국가 지원’, ‘시의 신속·투명한 행정 지원’을 준수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광주시는 복합쇼핑몰 5대 추진 방향으로 ‘대한민국 넘버원 복합쇼핑몰’, ‘시민이 공감하는 꿀잼도시 관광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공존 및 지역 상권과의 조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광주시는 쇼핑은 물론 관광·문화 등 공익적 가치를 갖춘 복합쇼핑몰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입니다.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에서 헬로광주 정지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