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헬로광주 라이브

제7차 민생경제안정대책 기자회견
오늘은 두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부터 지역경제 지키기 7차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하고,
두 번째는 코로나19 사태가 수도권은 여전히 매우 위중한 상황입니다. 시민들에게 부탁의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7차 민생안정 대책부터 발표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각종 지원 혜택에서 제외돼 사각지대에 놓인 개인·법인택시 운수종사자에 대해서 50만 원의 생계안정자금을 지급하겠습니다.

광주시 택시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올 2월부터 많게는 40%까지 매출이 감소됐고, 이로 인해 운수종사자들이 생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광주시는 택시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운수종사자의 생계를 안정시켜 택시 일자리 감소를 방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 위해 이번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다만 이번 지원은 고용노동부의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지 않는 분에 한해서 지급이 됩니다.

정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및 영세 자영업자와 금년 3~5월 사이에 무급 휴직한 근로자가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1인당 150만 원을 지급하게 됩니다. 제가 일정한 요건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요건은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이거나 신청인 본인의 연소득이 7000만 원 또는 연매출 2억 원 이하이면서 소득·매출 감소율이 25~50% 이상인 경우, 무급휴직자인 경우 무급휴직일수가 30~45일 이상의 요건을 갖춘 경우가 해당됩니다.
정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이미 잘 아시는 것처럼 6월 1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해서 신청이 이루어지는데 개인택시 운수종사자의 일부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는 이번 정부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법인택시 상당수와 개인택시 일부 운수종사자에게 1인당 50만 원을 광주상생카드로 지급하겠습니다.

우리시 긴급생계안정자금은 6월 15일부터 7월 31일까지 개인·법인택시 조합을 통해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광주시 지원대상은 정부 지원에 해당되지 않는 개인·법인택시 운수 종사자 중 본격적인 매출 감소가 나타나는 2월부터 5월말까지 총 30일 이상 근무 실적이 인정되는 분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번 지원으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버스·지하철과 함께 묵묵히 시민의 발 역할을 수행하는 택시업계의 위기 극복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시는 개인·법인택시 조합, 경제고용진흥원 등과 협력해 운수종사자들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최대한 빨리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코로나19 관련해서 시민들에게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수도권 방문 후 증상 발현 시 즉시 검사받아 주십시오.

최근 3일 동안 수도권에서 신규 확진자가 연일 30명 이상씩 발생하면서, 수도권 중심의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흥클럽, 물류센터, 학원, 종교모임 등 밀폐, 밀접, 밀집된 시설을 중심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 삶 깊숙이 파고들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시는 5월 29일 이후 6일째 추가 확진자가 없고, 4월 1일 이후 2달째 해외입국자를 제외한 지역감염 사례는 없습니다.

하지만 방심이 최대의 적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심각 대응단계’에 맞춰 다중이용시설과 종교시설, 유흥주점, 물류창고,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전방위적인 방역망 구축과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 등교수업이 시작되면서,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학생들과 교사들에 대한 검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총 1,869명이 검사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모두 음성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에서는 방역당국의 물샐틈없는 방역망 구축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훨씬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일정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의 철저한 이행과 함께 밀폐된 공간에서의 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를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히 수도권을 방문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방문 후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보건소로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주십시오. 수도권 방문 후 증상 발현으로 검사를 받는 분들은 검사비 일체를 광주시에서 지원하겠습니다.
방역당국과 시민들의 일치된 노력과 긴밀한 협력만이 코로나 싸움에서 승리하는 길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06/04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