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헬로광주 라이브

2월 18일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제15차 혁신안 권고
■ 광주시 보조금 사업의 공정성과 신뢰성 강화

- 예산편성부터 시 직접사업과 보조금 사업을 명확히 구분해 시행하고 보조금 사업자의 사업계획서 제출시 목표제시 및 성과측정 자가진단표 제출로 책임성을 강화시킨다.
- 예방감사를 강화하고 보조금 사업자와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 의무화, 시민컨설팅단 운영 및 보조금 사업자를 위한 단계별 문자서비스 발송 등 소통을 통한 부조리 사전예방이 되도록 한다.

■ 인사 및 조직문화 개선으로 새로운 업무환경 조성

- 일정직급 이상 공직자 다면평가 실시, 근무평정팀과 인사담당팀의 분리, 승진예정자 인사부서 등 선호부서 배치 배제, 실국별 균형인사, 실·국 단위의 근무성적 평정 개인별 순위 공개 등 조직 내 인사문화가 개선되도록 한다.
- 간부 공무원에 대한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고, 갑질 및 부당한 업무지시 방지를 위한 근절 대책을 수립,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및 사례제시를 통해 조직문화가 개선되도록 한다.

■ 청렴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 청렴 해피콜 제도를 통해 계약?보조금 등 외부 청렴도 측정 대상자에 대한 불편사항 청취 등을 통한 청렴문화를 정착시킨다.
- 공직비리·부조리 신고시스템을 홍보하고 접근성 강화로 함께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한다.
- 공직사회 내부 구성원간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조직 내부 신규(전입)직원들이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멘티-멘토링제 도입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 청렴 우수부서 및 공무원에 대한 포상을 통한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주인의식을 고취한다.
2021/02/18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