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20년 6월 넷째주 시정뉴스
[ 안녕하십니까. 헬로광주 뉴스입니다.]

헬로광주 시정뉴스-1.
인공지능 데이터 상호운용성센터 광주설립 추진

○ 광주시가 국가 표준·품질 전문기관인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광주시와 한국표준협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데이터 표준화 지원 및 상호운용성평가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등 광주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습니다.
○ 광주 AI집적단지에 ‘AI데이터 상호운용성평가센터’를 구축하면 지역 AI전문기업들이 개발한 AI알고리즘과 서비스?제품의 표준화가 체계적으로 지원돼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광주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조성을 통해 인공지능 강국, 데이터 강국이 되도록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노력해 나갈 방침입니다.

헬로광주 시정뉴스-2.
광주시, 은행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외자유치 나선다

○ 광주시가 지난 24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신한은행, 광주테크노파크 등과 ‘외국인 투자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신한은행은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해 국내법인 설립부터 외국인투자신고, 금융지원까지 제반 금융서비스를 일괄 지원하고, 광주테크노파크는 투자기업에 연구개발 사업 참여 등을 지원 하게 됩니다.
○ 또한 광주시는 외국기업이 사업하기 좋은 투자환경 조성 등을 제공하는 등 3개 기관이 함께 신성장동력분야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공동 투자유치활동을 벌일 예정입니다.
○ 한편, 이번 업무협약은 광주시가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계기로 외국기업 투자유치 실행전략을 다변화하기 위해 체결한 것으로 시중 은행권과 공동 투자유치 활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헬로광주 시정뉴스-3.
“광주형일자리 성공 위해 힘 모으자”

○ 광주시가 지난 18일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하고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위해 노동계, 경제계, 시민단체와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 이번 노사민정협의회에는 최형기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상생형지역일자리지원센터장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이 참석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에 따른 후속 추진계획, (주)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설립 추진 현황 등 노동관련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 또한 노사민정협의회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제1호 사업이 앞으로 상호 신뢰와 협력 속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모으자고 결의했습니다.
○ 한편, 광주시가 민선7기 들어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광주형일자리 자동차 공장 사업은 지난 15일 전국 최초로 정부로부터 상생형 지역일자리 1호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바 있습니다.

헬로광주 시정뉴스-4.
광주시, 일몰제 대상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지켜냈다

○ 광주시가 오는 7월 1일 적용되는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24개소에 대해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 광주시는 일몰제 대상공원 25개 중 24개소에 대해 실시계획 인가 고시를 완료해 오는 7월부터 발효되는 일몰제로 인해 도시공원이 자동 실효되는 것을 막아내고 시민에게 도시공원을 되돌려 줄 수 있게 됐습니다.
○ 이에 따라 영산강대상, 월산, 우산 등 시 예산이 투입되는 재정공원 15개소 262만㎡ 중 195만㎡가 공원으로 조성되며,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시행되는 마륵 등 9개소에 대해서는 786만㎡ 중 710만㎡가 공원으로 조성되게 됩니다.
○ 광주시는 앞으로 법령에 따른 토지보상 절차를 진행하고, 보상이 완료된 토지에 대해 공원시설을 설치해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을 향상시키는 도시공원을 만들어 나갈 방침입니다.

헬로광주 시정뉴스-5.
광주 첨단3지구 특구개발계획 확정

○ 광주시 AI집적단지가 들어설 첨단3지구의 특구개발계획이 과학기술정통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서 심의·의결돼 개발계획이 확정됐습니다.
○ 이에 따라 첨단3지구 북구 오룡동 일대, 광산구 비아동 등 일원 361만 6,853㎡에 이르는 지역이 광주,전남지역 주요 연구·산업 거점으로 조성됩니다.
○ 개발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첨단3지구 일원 중 약 32.9%를 AI 기반 과학기술 창업단지를 포함한 연구·산업용지로 개발하고, 17.4%는 주거 및 상업용지로 공급하도록 계획됐습니다.
○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는 오는 12월 실시계획 승인절차를 거쳐 연내 AI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를 착수할 계획이며, 광주·전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상으로 헬로광주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0/06/25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