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헬로광주뉴스 2499호
[ 안녕하십니까. 헬로광주 뉴스입니다. ]

헬로광주뉴스-1.
광주시 민생안정대책,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 됐다

○ 광주시의 ‘지역경제 지키기 민생안정대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광주시가 1차로 시행한 ‘소상공인 3無(무) 특례보증 융자 지원’은 지난 11일까지 1만 8043건, 5001억 원의 대출이 실행됐으며, 소상공인 대상 상하수도 요금 경감 정책은 4만 2894가구에서 22억 원의 감면 혜택을 누렸습니다.
○ 또한 수익이 급감한 저소득 특수고용직 등은 현재 6753명이 혜택을 받았으며, 전국 최초로 고용유지지원금을 시행해 220개사 1523명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등 민생안정대책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앞으로 광주시는 정책 수혜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기업?지원?기관 등과 함께 일자리사업 발굴, 정부 희망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2단계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헬로광주뉴스-2.
통일부, 15일자로 ‘대북지원사업자’ 승인

○ 광주시가 통일부에서 15일자로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이에 따라 광주시가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민간단체를 통과해야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직접 추진이 가능해집니다.
○ 광주시는 이번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을 통해 독자적인 대북 협의채널을 발굴?구축하고, 남북교류 활성화에 대비한 각종 사업계획들을 통일부, 민간단체 등과 적극 협력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 한편, 광주시는 그 동안 남북교착 국면에서도 북한 수해지역에 협력물자를 지원하는 등 남북교류협력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습니다.

헬로광주뉴스-3.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 상생보증 협약

○ 광주시와 정부, 완성차 업계 등이 지난 11일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을 위한 상생특별보증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이번 협약으로 완성차 기업이 240억 원, 정부가 200억 원, 지자체가 95억을 출연하게 되며, 자동차 부품기업 금융지원 상생 프로그램을 신설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신용등급 하락으로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기업을 지원하게 됩니다.
○ 지원 대상은 완성차 업계 등이 추천하는 1~3차 협력업체 중 자산규모 1,000억 원 이하, 상시 근로자 1,000명 이하 부품기업이며, 기업 당 연간 매출액의 1/4~1/3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 신청은 오는 18일부터 전국 기술보증보험 영업점에서 상담 및 신청할 수 있으며, 보증서를 발급받게 되면 은행·농협 등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헬로광주뉴스-4.
백운광장 교통량 모니터링 결과 ‘대폭 감소’

○ 광주시가 백운고가차도 철거를 시작한 후 백운광장 주변의 차량 흐름을 모니터링한 결과, 1일 통행량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백운광장 주변 교통량을 조사했으며, 공사 시행 전 1일 교통량이 15만 163대에서 공사 시행 이후에는 7만 7,592대로 1일 통행량이 48.33%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 교통량이 대폭 감소했으며, 백운광장을 중심으로 교차로 통과 시간이 철거 공사 후 15초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광주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백운광장 주변의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해 교통계획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며, 교통전문가의 자문과 경찰청과 협의를 통해 공사구간 차로 점유를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헬로광주뉴스-5
18일부터 ‘광역버스 통합 교통정보망 서비스’ 시행

○ 오는 18일부터 광주시 버스운행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시내버스 노선과 동일하게 광역버스노선 정보도 실시간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 광역버스에 대한 서비스는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을 통해 지자체 간을 운행하는 버스의 실시간 위치와 운행상태 등의 정보를 센터에 전송하면, 센터에서는 운행정보를 가공해 실시간으로 버스 위치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 이에 따라 광주시와 나주시, 담양군을 오가는 광역버스 47개 노선에 대한 도착 정보 등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게 되며, 버스도착안내단말기를 통해 미세먼지 정보, 재난문자 등 다양한 정보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광주시는 이번 광역버스 노선 정보 제공을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성이 개선되고 대중교통 이용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상으로 헬로광주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0/06/15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