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헬로광주뉴스 2479호
[ 안녕하십니까. 헬로광주 뉴스입니다. ]

헬로광주뉴스-1.
광주청년 일경험드림 사업 ‘시동’

○ 광주시가 청년의 장기 미취업 상태를 방지하고 지역사회 정착을 촉진하기 위한 2020년도 광주청년 일경험드림 7기 사업을 시작합니다.
○ 이번 사업에는 310개 사업장에 528명의 청년들이 참여하며, 코로나19로 지연된 일정을 감안해 1일 근무시간을 4시간에서 6시간 30분으로 조정하고, 7월까지 4개월 간 근무하게 됩니다.
○ 또한 직무에 대한 적응과 참여하는 청년 간 교류를 위해 사업장에 배치하기 전에 진행해 온 공통교육은 취소하고, 일경험 기간 중에 별도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합니다.
○ 한편, 이번 일경험드림 사업은 지난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화상면접 등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했으며, 총 2487명의 청년이 참여했습니다.

헬로광주뉴스-2.
광주시, 운전면허증 반납 고령자 확대 지원

○ 광주시가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면허증 반납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사업을 연말까지 시행합니다.
○ 올해 1월부터 광주시는 70세 이상 어르신들이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모두에게 10만 원권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지난해 10월부터 총 1925명의 어르신들이 운전면허증을 반납했습니다.
○ 광주시는 이 제도에 대한 호응이 높은 점을 감안해 올해는 예산확보 및 반납 예상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00명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입니다.
○ 신청 대상은 광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70세 이상 어르신으로, 직접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교통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헬로광주뉴스-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국비 확보 청신호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2021년 연차별 실시계획’과 관련해 광주시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47건의 사업에 대한 승인을 받았습니다.
○ 광주시가 문체부로부터 승인받은 주요사업은 ‘시각미디어권 전통과 현대를 잇는 문화브릿지 조성’, ‘비엔날레 문화예술지구 조성’ 등 신규 10개 사업과 아시아 예술정원 조성 등 계속사업 37개로 총 47개 사업입니다
○ 광주시는 조성사업 기간이 3년 밖에 남지 않는 상황에서 최대한 국비 예산 확보를 통해 5대 문화권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 한편, 이번 사업계획은 지난 2018년 2차 수정계획을 토대로 5대 문화권을 중심으로 문화적 도시환경을 조성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실행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헬로광주뉴스-4.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공모사업 선정

○ 광주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공모사업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실증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광주시는 대구시와 육군 사관학교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참여했습니다.
○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광주시는 컨소시엄 대표기관으로 협업체 구성, 디지털트윈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 설계 등 사업 전반을 주관하게 됩니다.
○ 또한 국비 47억 5000만 원 등 총 70억 5000만 원을 투입해 4월부터 12월까지 실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안전성 검증을 위해 시스템을 운영하게 됩니다.

헬로광주뉴스-5.
광주시, 민생안정 건축행정 추진

○ 광주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와 생계형 소상공인들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민생안정 건축행정을 추진합니다.
○ 이에 따라 매년 위반건축물에 대해 부과하는 이행강제금 납부기간을 6개월 연장하고, 분할납부도 할 수 있도록 이행강제금 지원계획을 자치구와 협의해 즉시 시행하게 됩니다.
○ 또한 도로점용 허가 면적을 초과해 사용한 옥외광고물 소유자 등에 대한 1만 6000건, 10억 2300만 원의 도로점용 변상금을 하반기에 납부하도록 유예할 계획입니다.
○ 이 밖에도 공동주택 어린이집 착한임대인 운동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민생안정 건축행정 추진을 통해 상생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나갈 방침입니다.

[ 이상으로 헬로광주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2020/04/06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
  • 빛고을 광주소식 바로가기